언어가 분단의 고착으로 말미암아 그 차이가 드러나는 것이다. 따라서 언어의 이질성 간격을 좁히는 일은 비단 통일만을 거론치 않더라도 남북 간 원활한 교류와 의사 소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여겨진다.
분단의 아픔을 같이 하던 독일이 통일된 뒤 우리의 통일은 좀더 현실적인 문제로 부
북한에서는 끊임없이 집단주의 이념을 주입하고 그 실천을 독려함으로써, 주민들이 사회주의 이념에서 이탈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이렇듯 집단주의적 가치는 유아 시절부터 시작하여 학교 생활과 직장 생활을 거치면서 생애 전 과정에 걸쳐 학습되고 강조된다.
Ⅱ. 북한언어(북한말, 문화어, 북한
Ⅰ. 개요
남한의 언어정책은 민족사상의 통일, 민족문화의 계승과 발전, ‘국어사랑’이 ‘나라사랑’이라는 민족 주체성 확립 등에 그 목적이 있으며, 정서적, 문화적인 언어관을 강조하고, 정치성이나 이념적인 면은 고려하지 않는다. 북한의 언어정책은 수령의 위대한 주체성과 주체사상을 철저히
Ⅰ. 북한어(북한언어, 북한말, 문화어)의 역사
북한공산당은 문맹퇴치 (文盲退治)를 위하여 처음부터 한글 전용을 과감하게 실천하였다. 초기는 일제시대 주시경의 제자들이 만든 <한글맞춤법통일안> 을 그대로 썼다. 그러나 1948년에 이르러 북한이 조선어학회 맞춤법을 비판하고 그들 나름의 새로운
북한은 1960년대 후반 이후 주체 사상의 입장에서 모든 문화 영역을 개편하고, 1980년 대 중반 이후부터는 주체 사상에 입각한 민족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하여 인간과 사회를 개조하기 위해서는 민족 문화 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발전 시켜야 한다고 보고서 자기 민족의 특성과 자기 나라 혁명
북한에서 모든 것은 주체사상을 통해 이론적으로 확립되고, 사상과 당(黨)의 검증을 통해 결정된다. 언어도 마찬가지다. 언어에서 주체를 세우는 기본 요구는 민족어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민족적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도록 하여 공산주의 혁명과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주체사상을 전면적으로
언어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북한의 독자적인 언어 정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북한의 언어가 남한과 차이가 나는 요인은 북한은 언어를 가장 중요한 문화 요소로 보고 여기에서 주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강력한 관 주도의 언어정책을 펴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남북한
제 1장 북한의 언어 표현
1. 북한의 문체론
1) 구어체와 문어체
(1) 구어체의 형성과 발전 과정
음성언어로만 교제하여 오다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문자언어가 발명하게 되었다. 처음의 문어(文語)는 구어를 단순히 소리로 옮기는 것에 불과하였으나, 이후 착취계급의 반동
언어관을 견지하게 되었다. 사회주의 건설과 혁명의 힘있는 무기라는 그들의 말대로 북한은 언어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보았다. 이러한 언어관에 바탕을 두고 남과 북은 서로 다른 언어 정책을 수립해 왔다. 북은 사회주의 종주국인 소련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그들의 언어이론과 언어관을